창립 20년 만에 비영리민간단체 등록을 한 줌마네가 2월 29일 단체등록 이후 첫 번째 정기총회를 열었습니다. 온라인 줌으로 열린 이번 정기총회에는 총 62명의 회원(참석 16명, 위임 46명)이 함께해 주셨는데요. 이 자리에서 2023년 줌마네 활동보고와 2024년 사업계획 그리고 예결산을 승인받았습니다. 총회 후 이어진 ‘연결을 시간’에는 줌마네책방 틈틈이 소식과 회원들의 근황을 서로 나누었습니다. 자세히 보기
#2
작년 3월 11일 망원동시대를 마감하고 성산동 246-10으로 이사 온 줌마네는 '오솔, 짱아, 하리' 세 운영자를 중심으로 5개월 간의 가오픈 시간을 거쳐 책방 ‘틈틈이’를 열고 생업공간으로서의 가게 운영을 시도했습니다.
10월 28일 책방개업 이후 매주 정해진 시간에 책방 문을 열고 일상영업을 하는 한편 기획 프로그램 실행, 신년워크숍, 컨셉과 공간 재정비 등을 거치며 살아있는 공유공간으로서의 틈틈이를 모색을 계속해 왔는데요.
최근 틈틈이는 다섯 개의 책상을 중심으로 공간을 재정비했습니다. 앞으로 틈틈이는 다양한 여자들이 일상과 작업의 좋은 에너지를 서로 나누는 공유작업실과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입니다. 그 첫 기획으로 4월 6일(토) <인생2막 재생레시피>가 열립니다.
줌마네가 성산동으로 이사하던 날(2023년 3월)
책방 오픈 직후 틈틈이의 풍경(2023년 10월)
5개의 작은 책상을 중심으로 재정비한 지금의 틈틈이 풍경(2024년 3월)
2. 회원소식
오보경 회원이 2017년부터 2023년까지 6년간의 줌마네 기획팀 시기를 마무리하고 새로운 자립작업자로서의 길을 모색중입니다.
이현옥 회원이 동료 연구자들과 함께 책 <젠더 발전 지구화>(김영사, 2023)를 펴냈습니다. 책소개
유혜민 회원이 2월 17일 5명의 동료들과 함께 서울 망원동에 일상기술 대안공간 '수리상점 <곰손>'을 열었습니다. <곰손> 인스타 보기
정민아, 박혜리 회원이 3월 8일 스페이스거북이에서 세 명의 여성 음악가와 함께 '세계여성의날 기념공연'을 열었습니다. 공연 소개영상 보기
여장군 호칭을 가진 유일한 독립운동가에 관한 책 <김명시>(산지니, 2023)를 발간한 이춘 회원이 요즘 북토크와 인터뷰로 바쁜 일상을 보내고 있습니다. (이 책은 틈틈이에서 회원할인가로 구매 가능합니다.) 책소개팟캐스트 듣기
신민자 회원이 3월 4일부터 서울국제여성영화제 사무국장으로 출근중입니다.
조혜경 회원이 3월 18일부터 서울국제여성영화제 프로그램 매니저로 일하고 있습니다.
정원가이자 농부 김현명 회원이 최근 고양시 텃밭 한편에 허브온실을 짓고 있습니다.
우성남 회원이 3월 29일(금) 서남병원으로 병실을 옮깁니다. 매일 낮 10시-12시, 저녁 6시-8시 면회 가능합니다. (면회를 원하시는 분은 줌마네로 연락주세요. 자세히 안내 드리겠습니다.)
<오솔 X 60 : PLAY리스트> 파티의 주인공 오솔(이숙경 회원)
1월 28일 줌마네 대표 오솔(이숙경)의 환갑파티 <오솔 X 60 : PLAY리스트>가 성산동 플랫폼달에서 열렸습니다. 이 파티는 '줌마네에서 만난 오솔의 친구들'(로리주희 회원 외 8명)이 기획, 준비하였고 음악가 이주영 회원이 축하공연으로 함께하는 등 여러 회원들이 품을 모았습니다. 이날 약 35명의 지인들이 오솔과 유쾌한 파티 나잇을 즐겼습니다.
3. 프로그램 소식
줌마네에서 새로운 기획강좌를 시작합니다. 글쓰기학교와 산책학교 시절을 지나, 자기언어와 거점을 가진 내공있는 여자들이 자기 경험과 노하우를 펼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을 준비하고 있어요. 4월에 열리는 두 개의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전환기를 통과하는 여자들을 위한 활력 토크 [인생2막 재생레시피]
매력적인 연사이자 에너자이저 최정은(비덕, '윙Wing' 대표) 회원과 함께하는 인생후반전 내공쌓기 프로그램입니다. 살다 보면 불현듯 몰려오는 '삶의 파도'를 어떻게 넘어갈지, 어떻게 스스로를 지키고 자기재생을 위한 에너지를 되살릴지, 비덕만의 생생한 경험을 통해 발견한 실전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자세히 보기
5주 간 책 수집가가 되어 ‘누군가’의 인생책을 수집하고, 그 책이 누군가에게 어떤 의미였는지를 기록하여 수집한 책과 이야기를 또 다른 ‘누군가’에게 전달하는 과정입니다. 책수집을 위한 글쓰기/인터뷰/책 큐레이션과 전시/판매에 이르는 과정을 완성하며 기획자로서의 일머리를 압축적으로 키울 수 있습니다. 자세히 보기